top of page

[보도자료] [기업탐방] 강한손, 시각장애인들에게 빛과 소금의 역할 하고파

최종 수정일: 2023년 1월 22일

재활보조공학기기 전문기업

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조기기 연구개발


[아시아뉴스통신=이승주 기자] 장애인과 비장애인 구분 없이 모두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고 더욱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함께 꿈꾸며 즐겁게 일하는 재활보조공학기기 전문기업 강한손을 소개하고자 한다.


주식회사 강한손(대표 김용태)은 2017년 3월 법인을 설립을 해 지금까지 시각장애인 보조공학기기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R&D센터와를 기반으로 다양한 보조공학기기를 선보이고 있다.

▲ 강한손 김용태 대표./아시아뉴스통신=이승주 기자


시각장애인들에게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주식회사 강한손 김용태 대표를 만나봤다.

김용태 대표는 “강한손의 가장 큰 장점 시각장애인 보조공학기기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인력”이라며 “연구진의 기술 수준은 전 세계에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다”고 강조했다.

또 “헬스케어사업부를 운영하고 있어 무엇보다 시각장애인들과 계속적인 신뢰관계를 맺고 있다”라며 “그들과 같이 소통하면서 좋은 기술들을 계속 접목시켜 가는 것이 강한손의 가장 큰 장점”이라고 말했다.

강한손은 2020년 이후에 보조공학기기 시장에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기획을 하고 있다.

특히 음성인식을 통한 텍스트 변환(STT–Speech to Text)기술과 광학문자인식(OCR-Optical Character Recognition) 기술을 스마트 플랫폼의 소프트웨어 사양에 맞춰 개발하여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지체장애인도 사용할 수 있는 보조공학기기를 기획하고 있다.


강한손 김용태 대표는 강한손 설립 전 보조공학기기 전문기업 ㈜힘스인터내셔널에서 영업 총괄을 담당하며 사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보조공학기기 연구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.


김 대표는 “사용자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지속적인 관심이 필수적인 보조공학기기 시장은 타 산업에 비해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다”라며 “창립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시각장애이 사용자들과 소통을 해왔기 때문에 더 좋은 보조공학 기기를 만들 수 있다”고 자부심을 나타냈다.


그러면서 “보조 공학기기를 많이 사용해 주셔서 보조공학기기가 더욱 활성화됐을 때 장애인들의 삶도 재활도 좋은 결실을 맺을 거라 생각한다”며 “복지관이나 맹학교 등 다양한 보조공학 기기를 접할 수 있는 곳들이 함께 보조공학의 즐거움을 만끽하셨으면 좋겠다”고 말했다.


◈ 강한손의 주요제품으로 티티와 이지스, 리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.

▲ 강한손 티티 사진./아시아뉴스통신=이승주 기자


▶ 강한손 티티

시각장애인 사용자 친화적인 음성과 진동 인터페이스로 ​생활에 필수적인 시계, 타이머, 물건 찾기 기능을 제공하는 다기능 보조공학기기이다.​


티티는 카운트다운 방식으로 작동되는 타이머로 진동, 음성 중 원하는 알림 타입을 설정 할 수 있으며 종료 5분 전 예비 알림 기능을 지원해 시각장애인 직장인, 안마사, 강사, 교사 등 업무 중에 시간 관리를 위해 활용 가능하다.


또 소리를 기반으로 물건의 위치를 찾을 수 있는 음성 트래커로 근무 환경이나 일상생활에서 비품 혹은 소지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. 청각에 예민한 시각장애인을 위해 합성음(TTS) 대신 성우 음성을 제공하고 있다.


▲ 강한손 이지스 사진./아시아뉴스통신=이승주 기자


▶ 강한손 이지스

시각장애인 인쇄물 접근성 향상을 위한 화면확대 보조공학기기로 글자를 또렷하게 볼 수 있도록 고대비의 색상모드를 제공하며 화면 대비/밝기 조절로 내 눈에 가장 편안한 사용 환경을 설정 할 수 있다.


전용 단말과 별도로 제공되는 24인치 모니터로 가독성을 높였으며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. 3단 접이식 디자인으로 가방 속에 넣어도 부피를 차지하지 않아 언제 어디에나 휴대하기 좋다.


이지스는 고성능 문자 인식기(OCR 광학문자판독)로 인쇄물을 정확하고 빠르게 인식하여 음성으로 읽어줘 부드러운 억양과 정확한 발음의 남/여 목소리를 지원하여 원하는 목소리로 내용을 들을 수 있다. 특히 노이즈캔슬링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어수선한 환경에서도 또렷하고 선명한 음질을 제공한다.


▲ 강한손 리보 사진./아시아뉴스통신=이승주 기자


터치 기반 스마트폰을 시각장애인도 쉽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무선 키보드로 시각장애인이 스마트폰을 보다 자유롭게 사용하고 일상에서 더 많은 일을 스스로 함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보조공학기기이다.


리보는 신용카드 정도의 크기로 음성인식으로는 어려운 정확한 문장부호와 이모티콘의 입력, 텍스트 편집을 손쉽게 할 수 있는 휴대형 키보드로 천지인, 나랏글, 모비언스 문자입력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한글과 영어를 포함한 31개 언어의 문자를 입력할 수 있다.


특히 리보는 스마트폰에 무선으로 연결되면 터치와 제스처 없이 버튼으로 사용 할 수 있는 동일한 스마트폰이 되며 아이폰, 안드로이드, 아이패드, 애플 워치를 지원한다. 스피커, 마이크, 이어폰 잭을 제공하여 리보를 통해 전화를 걸고, 받고 통화를 할 수 있으며 통화 중에 새로 걸려온 전화 받기, 전화 거절하기, 통화 볼륨 조절, 벨 소리, 연결 음, 이어폰 볼륨 조절, 스피커폰 토글하기 등이 지원된다.


lsj9210@naver.com



출처: 이승주기자, 「[기업탐방] 강한손, 시각장애인들에게 빛과 소금의 역할 하고파」『아시아뉴스통신』2020-05-14, https://www.anewsa.com/detail.php?number=2125692



조회수 22회댓글 0개
bottom of page